인터랙션 모션 연구소
차세대 인터랙션 툴 Rive, 실제로 어디서 쓰이고 있을까? 본문
오늘은 인터랙션 모션을 활용하는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Rive 라는 툴이 아직 국내에서 생소하다보니 과연 실무에 얼마만큼 쓰이는지 궁금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서 쓰게되었다.
📌 국내에서 Rive 활용 사례는?
현재 국내에서는 구인 사이트에서 ‘Rive’를 검색하면, 프로덕트 디자이너 채용 시 우대 사항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아직 필수 스킬로 요구되는 단계는 아니지만, Rive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은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실무에 적용된 사례 중 하나로 캐릭터 중심의 프로덕트인 ’야핏 무브’에서 캐릭터 인터랙션에 Rive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 글로벌하게는 Rive가 어디에서 활용되고 있을까?
Rive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 글로벌하게 현재 실무에 쓰이고 있는 분야들을 볼 수 있다.
🔹 1. Automotive (자동차) 분야
이 분야는 Automotive(오토모티브) Display, Hud의 프로토타입을 표현할 때에 Rive의 활약이 기대된다.
Rive에서 만들어진 UI모션을 게임엔진(특히 언리얼)에 얹어서 쓰는 방식이다.
기존 언리얼 엔진에서 UI를 제작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롭지만, Rive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과 인터랙션을 보다 직관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아래 영상은 실제 차량에 쓰인 예시는 아니고 VFX쪽에서 활용된 것인데 실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때에도 비슷할 것이라 예상되어서 가져와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tWxG0UrbTL8
두번째 영상은 실제로 언리얼 엔진에 얹기위한 rive 플러그인 설치방법을 다루고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rxMG9YNY6M&t=747s
🔹 2. Product UI (프로덕트 UI) 분야
Rive 사이트에서 다양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캐릭터 인터랙션을 적용한 사례 중 ’듀오링고(Duolingo)’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 듀오링고에서 Rive를 활용한 이유?
• Joint(조인트) 리깅을 활용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가능
• State Machine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페이셜 애니메이션 적용
• 립싱크 기능을 구현하여 언어 학습 경험 강화
특히 듀오링고는 Rive의 강력한 상태머신 기능을 활용하여, 캐릭터 표정과 인터랙션을 정교하게 조절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아래는 Rive 공식 사이트에서 공개된 듀오링고의 작업 과정 이미지이며, 복잡한 상태머신 구조가 인상적이다.
듀오링고가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듀오콘 컨퍼런스(Duocon)’에서 발표한 영상도 있다.
이 영상을 보면, Rive가 단순한 애니메이션 제작 툴이 아니라 실제 프로덕트에서 어떻게 인터랙티브 요소로 활용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gOqvyPif3g&t=250s
듀오링고처럼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중요한 제품이라면, Rive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 그 외 Rive가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
Rive는 게임 UI, 웹, 앱, 영화,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만약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Rive 공식 사이트에서 관련 사례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Rive의 미래 가능성: Lottie를 대체할 수 있을까?
현재 UI 모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Lottie(Lottie JSON)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Rive는 그보다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Lottie는 벡터 애니메이션을 JSON 데이터로 변환하여 사용하는데에 그치지만 Rive는 State Machine, 리깅(Joint), 실시간 인터랙션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Lottie의 한계를 넘어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 앞으로 모션 인터랙션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Rive의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Rive 사이트에서 다양한 사례를 직접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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